학과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1949년 사범대학 설립 인가를 받아 새롭게 시작한 심리학과는 1950년 대학원 설립 이후 1953년 심리학과 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2022년 현재 270명 이상의 학부 주/복수전공생, 80명 이상의 대학원 석박사과정생들이 재학 중에 있습니다.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에 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 행동을 예측, 조절함으로써 조화로운 인성 회복 및 사회화를 돕는데 그 목적을 두고 사회과학대학의 핵심 학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심리학 전공은 발달심리, 상담심리, 인지심리, 소비자/광고심리, 심리측정 및 통계 등 다양한 하위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취업 분야가 매우 다양합니다. 졸업 후에는 정신보건법에서 규정한 임상심리사로서 병원이나 장애자 진료 기관에서 심리진단과 치료를 담당하거나, 초등/중등 학교의 상담 심리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경찰청, 기업체, 광고회사, 갤럽과 같은 사회 자료 조사 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또한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보다 전문적인 과정을 이수하여 대학교수, 심리치료 전문가, 연구소 연구원 등 특정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화여대 심리학과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소개

심리학은 인간의 근본 문제인 마음과 행동의 원인을 실험·조사·관찰 등의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이나 문학과는 달리 동물이나 인간의 행동을 통제된 상황에서 측정한다. 연구 방법이 정밀하고 객관적이어서, 과학적 사고방식을 통해 다양한 인간 문제를 분석적으로 이해하려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분야이다.

연혁

이화여대 심리학과 연혁을 보여주는 표
년도 연혁
1949년 사범대학 심리학과 설립 인가
1950년 심리학과 대학원 설립
1953년 심리학과 1회 졸업생
1962년 교육심리학과로 개칭
1979년 박사학위 과정 개설 인가
1984년 심리학과 최초 박사학위
1998년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로 소속 변경 및 심리학 전공으로 개칭
touch sl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