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이란?
-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 욕구를 만족시킬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 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중점을 두면서, ‘소비자’의 개념이 대두된 것입니다.
과거에는 소비자라는 개념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지만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이를 공략하기 위해 기업의 과도한 품질 경쟁이 시작되었고 시장은 점점 포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기업은 이에 대처하기 위해 제품 선택에서 선별성을 강조하는 판매 지향적 전략으로 전환하였고 이와 함께 마케팅의 개념이 등장하며 ‘소비자’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소비자심리학의 소개
- '소비자 행동’ 분야가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고, 그 학문적 발전에 심리학이 지대한 공헌을 하였습니다. 즉 심리학 지식을 소비자 행동에 접목시킴으로써 소비자 심리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발달하게 되고 그 후 소비자 심리학은 미국에서 1960년대에 미국 심리학회(APA) 산하 23번째 학회로 독립하여 학회지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도 1999년 12월 17일 (사)한국심리학회 산하 11번째 학회로 독립하여 산학협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 소비자 심리학이란 소비자들이 그들이 욕구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기대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사용, 평가, 그리고 처분하기 위해 표출시키는 행동과 구매결정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또한 소비자 심리학은 마케팅, 의류학, 경제학 및 광고학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소비자도 인간이기 때문에 어느 학문 분야보다도 인간을 가장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광고심리학이란?
- 광고심리학은 소비자 심리학이 발달하면서 함께 대두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광고심리학의 소개
광고는 기업이 벌이는 마케팅의 다양한 활동 중 가장 핵심 요소이며 이러한 광고가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되면서, 어떠한 효과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심리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광고 심리학입니다.
광고 심리학은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나누어집니다.
-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광고가 소비자에게 작용하는 설득성, 암시성, 유행성 등 광고의 기능을 사회심리학의 일환으로 체계화하는 연구 분야
- 광고가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심리학의 기술과 이론을 응용하는 분야
기업이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벌이는 광고는 인터넷 매체를 통해 소비자와 더욱 활발하게 상호작용하게 되면서, 단순히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방적 관계가 아닌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이 되었습니다. 소비자 심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광고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심리학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은 중요한 이슈이므로 소비자와 광고 심리의 역할은 더욱 더 증가할 것입니다.
관심연구주제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전공에서는 구매와 관련된 전반적인 소비심리 및 이와 관련된 광고, 특히 광고효과에 관한 측정 등을 포함한 응용심리학 연구에 주력합니다.
- 구매 전, 구매 중, 구매 후 소비자의 행동, 감정, 사고(예, 판단 및 결정)
- 광고의 구성, 메시지, 정보 전달 방법 등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 차이
최근에는 소비자의 암묵적 태도와 명시적 태도 간의 일관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한 연구와 귀인의 소재, 안정성, 통제성 차원이 구매 후 소비자의 만족 및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소비자의 감각유형(예, 시각, 촉각 등)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서의 차이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개설교과목
- 1996년 :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과정에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전공을 개설
- 1997년 : 대학원 박사과정에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전공을 개설 / 학부에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과목을 개설
졸업 후 진로
- 기업 마케팅 및 HR 분야
- 리서치 기관 (조사기관)
- 연구기관(예 : 문화관광부 내 문화연구원)
- 컨설팅 회사
- 광고대행사 등
소비자 및 광고심리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Tip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의 연구는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 설계된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을 두루 사용합니다. 소비자의 욕구 및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심리학적 시각으로 바라보며, 그것을 분석, 설명하기 위한 연구방법을 생각해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연구실
- 소비자광고효과실(포559): 소비자의 심리를 연구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실험과 광고효과 측정을 진행